2024. 11. 20.
오늘은 샘들의 수업 준비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혁신적인 AI 도구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브리스크 티칭'인데요. 크롬 익스텐션으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딸깍’ 클릭을 통해 너무 훌륭한 아웃풋(수업 계획안, 수업 내용 PPT, 심화 퀴즈, 논술 피드백 등)을 만들어줍니다.
한 선생님은 이 서비스가 자신의 교사 인생 25년 동안의 가장 좋았던 기능이라고 했습니다. 게다가 알짜배기 무료라서 너무 좋습니다. (물론 유료 고급 기능이 있지만 무료로도 충분합니다.)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디핏’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 브리스크 티칭(Brisk Teaching)이 뭐야? 설치 방법 소개!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1) 구글 검색창 혹은 크롬 웹 스토어에서 'brisk teaching' 검색
2) 확장 프로그램 추가 및 설치
3)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세요. 추가 관련 정보 입력은 스킵하셔도 됩니다.
4) 설치가 완료되면 크롬 브라우저 오른쪽 하단에 브리스크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혹시나 버튼이 보이지 않으시면 크롬 익스텐션에서 브리스크 티칭 아이콘을 선택해 주세요.
이제 설치후 활용 팁을 안내해 드릴텐데 알려드리는 내용을 끝까지 읽어 보시고 사용해 보세요. 정말 좋습니다.
2. [실전 예시] 동영상 활용해서 수업 계획안 + 심화 퀴즈 만들기
Brisk Teaching을 한 마디로 설명하면?
- 문서, 웹사이트, 영상 등 읽기 혹은 시청각 자료를 바탕으로 거의 모든 교육 자료를 만들수 있음!
이제부터 이 매력적인 버튼으로 뭘 할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샘들 수업을 준비하실 때 사용하시는 자료들이 있으시죠? 문서 파일, 웹사이트, 동영상 등의 자료들이 먼저 있어야 합니다. 저는 유튜브에 들어가서 활용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활용을 원하시는 유튜브 영상 페이지에 들어가서 크롬 익스텐션에 있는 ‘브리스크 티칭’을 누르시면 오른쪽 하단에 버튼 아이콘이 보입니다. (자동으로 하단에 떠있기도 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예시-수업 계획안 만들기: 초등 과학 3학년 '물질의 상태' 단원
초등 과학 3학년 2학기 ‘물질의 상태’ 유튜브 영상을 이용해 수업 자료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브리스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여러 옵션이 나타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선택하겠습니다. Brisk it!
- 아웃풋: 수업 계획
- 언어: 한국어
- AI 모델: 터보 AI
- 학년 수준: 3학년
- 분량: 50분
*생성 결과물은 영상 유튜브 참고!
이 정도면 제법 괜찮은 마법의 버튼 아닐까요? 여기서 기억할 것은 항상 해당 내용을 수정하고 검토하는 일을 해주셔야 합니다. AI는 시작해 주지만 사람이 마무리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예시-구글 설문지로 심화 퀴즈 만들기: 초등 과학 3학년 '물질의 상태'
이어서 해당 영상으로 구글 설문지 퀴즈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시 해당 영상 페이지로 와서 브리스크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에서 이번에는 맨 아래에 있는 ‘Quiz’를 선택해 볼게요. ‘Create’ 버튼을 누르셔도 상관 없습니다.
이번에도 수업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해서 퀴즈를 생성하겠습니다. Brisk it!
- 아웃풋: 퀴즈
- 언어: 한국어
- AI 모델: 터보 AI
- 학년 수준: 3학년
- 문제 형식: 객관식
- 문제 개수: 10개
*생성 결과물은 영상 유튜브 참고!
(링크: https://forms.gle/28ShuUdqKTfUoh7t8)
플립 러닝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중에 하나가 학생들의 사전 학습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하는 방법이죠. 그럴때 브리스킷하면 어떨까요?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복습 퀴즈를 만드실때도 활용하세요. 그 외에도 이 영상을 보고 샘들 각자의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르실거라 짐작합니다. 제법 괜찮은 버튼 아닌가요?
Brisk it! AI 기술은 단지 심심이가 아니라 '혁신'입니다.
선생님들, AI 기술을 잘 사용하고 싶지만 막상 실제 나의 상황에 맞게 사용하려고 하면 쉽지 않죠? 이제 브리스킷을 배우셨으니까 실제 자신의 수업에 맞게 사용해 보세요. 그리고 전문가가 되셔서 주변에 많이 알려주세요.
오늘 콘텐츠가 좋으셨다면 저의 유튜브와 웹사이트에도 찾아와서 구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